생성형 AI 발전의 속도가 꽤 빨라 몇년후엔 어찌 될지 궁금 한 마음이 들어 gpt 에게 딥 리서치 시킨 결과 입니다.
게임 개발 분야에서는 최근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발전이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Midjourney, Stable Diffusion, Runway 등 텍스트-투-이미지 생성 모델의 등장으로, 이전까지 사람 손에 의존하던 게임 UI(User Interface) 디자인과 아트웍(Artwork) 제작 방식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제작 비용과 시간이 막대한 AAA급 게임의 경우, 이러한 AI 도구들이 개발 생산성 향상과 인력 구조 개편에 미칠 영향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와 향후 2년 내의 생성형 AI 기술 수준이 AAA급 게임의 UI와 아트 작업에 도달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이 기술 발전이 팀의 역할 구조와 인력 운용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분석합니다.
현재 생성형 AI는 게임 아트 제작 여러 단계에서 보조 도구로 활용되지만, AAA급 품질에 완전히 도달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Midjourney 등 모델의 버전 업을 통해 이미지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고, 일부 결과물은 매우 높은 품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게임 자산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보정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향후 2년 이내에는 '거의 최종본에 가까운' 이미지를 AI로 생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일부 회사는 내부 데이터로 독자적 AI 모델 훈련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도입은 팀의 인력 구조와 역할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소규모 팀이 더 많은 작업량을 처리할 수 있지만, AAA급 게임 전체를 한두 명이 담당하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아트 자산과 UI/UX 통합 작업은 여전히 인간의 전문성과 많은 시간 투자를 요구합니다.
향후 2년간은 소규모 정예 인력으로의 전환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완전한 AI 대체보다는 인력 보강 수준으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생성형 AI는 채용, 팀 구성, 외주화 전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생성형 AI는 AAA 게임 개발 환경의 UI와 아트 제작 방식에 확실한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AAA급의 최종 품질은 여전히 인간의 손길을 필요로 하며, AI는 생산성을 높이는 보조 역할로 활용될 것입니다. 기업과 아티스트들은 AI와 인간의 협력적 관계 구축과 기술 적응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인력 재교육과 업계 차원의 윤리적 기준 마련이 중요합니다.
Wanderburg 오픈월드 로그라이크 액션 (6) | 2025.07.25 |
---|---|
Hell Express - Official Gameplay Trailer 쿼터뷰 판 데스 스트랜딩? (0) | 2025.05.11 |
Shrapnel / Room8 Studio (0) | 2025.03.27 |
콜오브듀티 워존 모바일 엠블램 스티커 EMBLEMS & STIKERS / Call of duty-warzone-mobile/Room8 Portfolio (0) | 2025.03.26 |
데드스페이스 배경아트웍 Dead space / Room8 Studio (0) | 2025.03.26 |